추상화의 일반적 방법
1. 추상화 주제잡기
2. 추상화 도구선택
3. 다양한 특성과 특징을 고루 생각하기
4. 가장 본질이라 생각하는것 잡기
5. 시간이나 공간의 거리를 두고 거듭 생각하기
4. 가장 본질이라 생각하는것 잡기
창의공학설계입문은 ?
학기초에 조원을 구할 때마다 신경 쓰이게 만드는
설계해야하는가.
(2) 고객에 의한 요구에 대응하는 아이디어의 중요성.
(3) 아이디어의 실현가능성을 체크.
(4) 아이디어의 추상화 및 종합화
(5) 문제의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화.
1900년 초반 증기기관차의 발명을 보고 “세상에는 이제 더 이상 발명될 것이 없다” 라고 말했던 당시의 뉴
공학적 접근에 대해 비판하며 새롭게 교육과정의 토대를 구축한 재개념주의자 중 한 명이다. 다음으로 역행설계는 1998년에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에 의해 단원 수준에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틀로 제시되었다. 이는 학습자들이 학습해야 할 내용에 대한 진정한 이해에 도달할 수 있도
설계된 다양한 학습자원과 상호작용적인 매체, 공학기술 등이 통합된 학습 환경 속에서 학습자 스스로 자원을 획득, 조직, 활용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학습 형태를 의미한다(Hambleton,1992;Rakes,1996). 자원기반학습 환경에서 학습자는 자유롭게 자신의 속도에 맞추어
추상화를 칭찬하지만, 그것을 교묘하게 입체화한 것에 몸을 기대일 생각이 반드시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또 사람들은 카시미르 말레비치의 슈프레머티즘적인 구성을 칭찬하지만, 반드시 그것을 껴안고 싶어지는 것이 아니다. 아르 누보의 양식과 근대건축운동의 양식과의 차이의 한 가지는 전자는 끈
Ⅰ. 개요
구성주의란 한마디로 말하면 지식은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구성되는 것이라고 보는 인식론의 한 유형으로서 17세기 이후 20세기 산업사회에 이르기까지 세계에 대한 인식과 실천 양식을 지배해 왔던 객관주의 인식론에 대한 대안적 이론체제이다. 데카르트로 대표되는 근대 인식론자들은 인
창의적이고 책임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문제중심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문제중심학습 환경의 설계 시에 문제의 개발, 심리적․물리적 교수-학습 환경요인, 교수-학습 자료 등의 요인에 대한 충분한 고려가 이루어져야하는데, 이 가운데에서 특히
설계안 개요표
단원명
Ⅰ. 수와 연산
2. 실수와 복소수
2. 복소수
학습주제
수체계의 확장을 위해 복소수에 대해서 알아보자.
학습목표
1. 수의 범위를 실수의 집합에서 복소수의 집합까지 확장하는 과정을
알 수 있다.
2. 복소수의 사칙연산을 할 수 있다.
학습단계
학습 과정
교수-학습 과정
1. 서론
지식경영은 하나의 새로운 경영 트렌드이다
현대의 경영환경은 눈부신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기업이 장기적으로 예측 가능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시장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시대가 된 것이다. 이러한 경영환경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한 방안으로 급변하는 경제 환경에 능동적으
영향을 주어 2000년대에 들어서는 초∙중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문제중심학습에 대한 초∙중등 교육자의 관심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최근에는 의학, 경영학, 교육학, 건축학, 법학, 공학 그리고 사회학을 포함하여 수많은 고등교육의 분야 뿐 아니라 고등학교에서도 적용되어지고 있다.